프랑스군, 아프리카서 결혼식을 테러 집단으로 착각해 폭격... 민간인 사망

지역

프랑스군, 아프리카서 결혼식을 테러 집단으로 착각해 폭격... 민간인 사망

최성준 기자 승인 2021.01.28 15:47

[미라주2000 전투기. /조선DB]


프랑스군이 서아프리카 말리의 한 결혼식을 테러집단의 비밀 회합으로 오인한 끝에 공습을 감행해 민간인 19명이 숨졌다고 국제인권단체가 주장했다.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 약칭 HRW)에 따르면, 프랑스군은 지난 3일 말리 중부 몹티주(州)의 분티 인근 마을에 미라주 2000 전투기 2대를 출격시켜 폭탄을 투하했다.

프랑스군은 테러리스트들의 회합이라고 발표했으나 이 모임은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결혼식과 피로연이었다고 단체는 주장했습니다.

앞서 프랑스군은 지난 7일 보도자료에서 말리의 무장 테러리스트들이 모여있는 곳에 미라주 2000 전투기들이 폭탄 세 발을 투하해 테러 조직원 30명을 제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HRW는 말리의 시민단체 '주네스 타비탈 풀라쿠'와 함께 현지 조사를 한 끝에 공습으로 숨진 사람들은 테러 조직원이 아닌 민간인으로 모두 19명이 숨지고 여러 명이 다쳤다고 결론 내렸다.

HRW 프랑스지부는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프랑스와 말리 정부는 지난 3일 프랑스군의 공습에 대해 신속하고도 공정한 조사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랑스군은 워싱턴포스트 취재에 즉답을 거부하고 7일 보도자료를 참고하라고 답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프랑스는 옛 식민지였던 사하라사막 이남 사헬 지대를 유럽으로 유입되는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리스트들의 온상으로 보고 이 지역에서 2013년부터 4천500명의 병력을 가동해 테러 격퇴전인 '바르칸' 작전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美 경찰 “타이거 우즈, 약물, 음주운전 징후 발견 못해... 살아서 다행”
[사진 = 로이터뉴스1] 자동차 전복사고를 당한 미국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약물 등 운전장애 상태에서 차를 몬 증거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23일(현지시간) 더애틀레식을 …
송연주 0
美 코로나19 사망 50만명 넘어
[사진 = 연합뉴스] 지난해 2월6일 첫 사망자 발생 후 1년보름여 만이다. 최근 감염 추세가 다소 완화됐지만 백신 접종 지연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은 상황을 낙관하기 …
송연주 0
삼성전자, 셧다운 美 반도체 오스틴 공장에 기술진 급파
[사진 = 조선비즈] 삼성전자가 최근 미국에 불어닥친 한파에 따른 전력 부족 문제로 셧다운된 텍사스 오스틴 반도체 공장에 기술진을 급파한다. 삼성전자(005930) 오스틴 공장 가…
송연주 0
中 ‘맹물 백신’ 해외수출까지...
[사진 = 연합뉴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으로 둔갑한 생수가 유통되면서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가짜 백신이 해외까지 반출된 사실이 드러나…
강선우 0
“WHO팀, 2019년 말 우한에 코로나 변이 13종 확인”
[사진 =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의 중국 현지 조사팀이 중국 내 코로나 감염증 기원 조사에 나선 결과 2019년 12월 우한에서 당초 알려진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감염이 …
조유리 0
WTO, 코로나 기원 찾기 위해 우한으로
[사진 =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 등을 조사하기 위해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방문한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팀이 2일(현지시간) 동물질병센터를 …
이새론 0
Now
프랑스군, 아프리카서 결혼식을 테러 집단으로 착각해 폭격... 민간인 사망
[미라주2000 전투기. /조선DB] 프랑스군이 서아프리카 말리의 한 결혼식을 테러집단의 비밀 회합으로 오인한 끝에 공습을 감행해 민간인 19명이 숨졌다고 국제인권단체가 주장했다.…
최성준 0
실종설 돌던 마윈, 석달만에 모습 드러내
[사진 = 중국 글로벌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그룹의 창립자인 마윈(馬云) 전 회장이 약 석 달 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해 10월…
김윤나 0
주말까지 건조특보... ‘산불주의’
1주말까지 건조특보... ‘산불주의’
2‘여수 거북선축제’ 가을로 잠정 연기
3코로나 이후 임금근로 일자리 늘었지만... 2030 일자리는 감소
4美 경찰 “타이거 우즈, 약물, 음주운전 징후 발견 못해... 살아서 다행”
5코로나 시대 초등생 장래 희망 1위, 운동선수... 의사는 2위
6테슬라, 비트 코인따라 주가 폭락... 비트코인 변동성 커져
7코로나 의료진 자녀, 아이돌봄서비스 특례 지원
8‘비암사 극락보전’ 세종시의 첫 보물
9‘미나리’ 윤여정, 벤쿠버비평가협회 여우조연상
10美 코로나19 사망 50만명 넘어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