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암사 극락보전’ 세종시의 첫 보물

문화

‘비암사 극락보전’ 세종시의 첫 보물

허윤아 기자 승인 2021.02.23 14:29

[사진 =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 있는 세종특별자치시 유형문화재인 ‘비암사 극락보전’을 보물로 지정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2012년 특별자치시 승격 이후 건축문화재로는 처음으로 비암사 극락보전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신청하였고, 문화재위원회에서 가치가 충분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에 보물로 지정하는 경사를 맞게 됐다.

비암사는 통일신라 때 도선국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나 이외에도 여러 창건설이 있어 창건 시기가 확실하지는 않다.

문화재청은 "그러나 673년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계유명전씨아미타불비상(국보 제106호)이 이곳에서 출토됐고, 지금까지 이 지역에서 비암사를 '삼한고찰'(三韓古刹)로 부르는 것을 볼 때 창건 시기는 고대(古代)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극락보전은 정면 세 칸, 측면 두 칸에 팔작지붕 건물이다. 일반적인 불전은 측면이 3칸인데 극락보전을 2칸으로 지은 것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사찰이 경제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으로 추정됐다.

창호는 일반적인 조선후기 불전 창호와는 차별성이 보인다. 앞쪽 창호는 문얼굴을 4분할하여 가운데 두 짝은 여닫이를 두고 문설주로 분리하고, 좌우에는 외짝 여닫이를 설치했다. 뒷쪽 창호는 이른바 영쌍창으로 분류되는 방식으로, 쌍여닫이창의 중간에 설주를 세운 형태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세종 비암사 극락보전’을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ow
‘비암사 극락보전’ 세종시의 첫 보물
[사진 =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 있는 세종특별자치시 유형문화재인 ‘비암사 극락보전’을 보물로 지정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2012년 특별자치시 승격 이후…
허윤아 0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 드디어 다음달 21일 초연
[사진 = 쇼노트 제공] 지난해 코로나19로 개막이 미뤄졌던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이 다음달 21일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관객들을 만난다. ‘그레이트 코멧’은 미국 공…
허윤아 0
정조의 북한 의지 담은 ‘호렵도’ 미국에서 귀환
[사진 = 문화재청] 하얀 갈기 말 위에 푸른 옷을 입은 청 황제(추정)가 매서운 눈빛으로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화살통을 등에 맨 가신 일부는 호랑이 가죽으로 덧옷을 입었다. 조…
박서진 0
50년 만에 고국으로... 조선왕실 대형병풍 ‘요지연도’ 첫 공개
[사진=국립고궁박물관] 지난해 미국에서 50년 만에 귀환한 조선왕실 병풍 '요지연도'가 처음 공개됐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지하 1층 궁중서화실에서 궁중회화의 진가를 고스란히 담은…
허윤아 0
펜화가 김영택 별세... 전시는 예정대로
사진 = 중앙포토 0.05㎜의 펜 끝으로 국내외 건축 문화재를 복원하는 그림을 그려 온 김영택 한국펜화가협회 명예회장이 13일 오후 타계했다. 76세. 고인은 대장암이 재발해 말기…
허윤아 0
국립발레단 올해 신작 ‘주얼스’ 공연... 이 외에도 다양한 작품 공연
국립발레단이 올해 신작으로 조지 발란신의 안무작 '주얼스'를 선보인다. 발레계의 블록버스터로 꼽히며 화려한 볼거리를 자랑하는 '라 바야데르'도 2016년 이후 5년 만에 다시 공연…
허윤아 0
‘ 제2차 문화도시’ 부평, 춘천, 강릉, 원주, 김해 5곳 지정
제2차 문화도시 지정 현황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2차 문화도시로 인천 부평구, 강원 춘천시· 강릉시, 전북 완주군, 경남 김해시 총 5곳을 지정…
허윤아 0
‘비대면 서비스’ 올해 가장 잘 다듬은 말 1위
(사진 =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올해 외국 용어를 대체한 '다듬은 말' 가운데 '비대면 서비스'가 국민 수용도 조사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23…
허윤아 0
최대 음원 스트리밍 ‘스포티파이’ 한국 상륙... 멜론 등 업계 긴장
사진 = 연합뉴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기업인 스포티파이가 내년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멜론·지니뮤직·플로 등 3사의 점유율이 80% 이상인 국내 음원 시장의 지각변동이 …
강유리 0
에이프릴 나은, 드라마 ‘모범택시’ 하차
1에이프릴 나은, 드라마 ‘모범택시’ 하차
2코로나19 이후 집의 개념 변화... ‘숲세권’ 선호 뚜렷해져
3美 아이다호 주민들 방역지침 항의 ‘마스크 화형식’
4부동산정책 부정평가 74% 최고치
5넥슨, 확률형 아이템 논란 반성... 확률 전면 공개
6교육부, ‘정시 확대’ 대학 75곳에 560억 원 지원
7LH, 땅투기 의혹에 대국민 사과... 토지거래 사전신고 도입
8‘다 잘 될 거야’ 미얀마 시위 중 숨진 19세 소녀의 메세지
9스페이스X 화성 우주선, 또 폭발... 착륙엔 성공
10'서치코' 국내최대민간정보조사기관... 글로벌시장 출격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