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C “내년 석유 수요 살아난다. 에너지 가격 급등에 신흥국 수요 위축”

경제

OPEC “내년 석유 수요 살아난다. 에너지 가격 급등에 신흥국 수요 위축”

박민호 기자 승인 2021.11.12 16:00

[사진 = 로이터연합뉴스]

세계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최근 치솟은 에너지 가격 탓에 세계 원유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위해 OPEC의 추가 증산이 필요하다는 미국의 강요에도 OPEC이 당분간 산유량을 더 늘리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2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0.3% 오른 배럴당 81.5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원유시장의 이목은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내놓은 월간 보고서에 쏠렸다. OPEC은 올해 4분기 세계 원유 수요량을 전달 발표한 예상치보다 하루 33만배럴 하향 조정해 하루 9949만배럴로 예상했다.

OPEC는 “올해 하루 석유 수요 증가 폭은 570만배럴로 예상된다”며 “지난달 예상치보다 16만배럴 적을 것”이라고 점쳤다. 에너지 비용 상승이 수요를 압박할 수 있다는 게 OPEC의 전망이다.

OPEC과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는 최근 회의에서 매달 하루 40만배럴씩 증산하기로 한 기존 계획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이같은 수요 위축 전망을 염두에 둔 것으로 읽힌다.

내년 전 세계 원유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겠지만,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압박으로 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본 셈으로, 내년 3분기까지도 큰 폭의 추가 증산이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는 분석이다. WSJ은 "OPEC의 수요 감소 예측은 미국 등에서 제기되는 주요 산유국의 카르텔 지적 압력을 완화할 수 있다"며 OPEC의 이번 보고서가 추가 증산이 필요하지 않다는 산유국들의 주장에 힘을 실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당시보다 50만배럴 높은 수준이다. 이날 유가가 소폭 상승한 것은 시장이 내년 전망에 무게를 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ot
"한국, 작년 성장 4%. G20중 가장 회복세 빨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후퇴했던 한국 경제가 지난해 4.0% 상승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2020년, 한국은 지난해 4% 성장을 통해 G20 국가 중 가장 빠르고 강한 회복세"를 달…
박민호 0
Hot
SNS의 악몽, 테슬라 주가 '22% 폭락'
[사진=AFP]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소송에 직면했다. 지난 11월, SNS에 보유 주식 매각 투표를 진행한 머스크는 찬성 투표의 응답자 수가 과반수를 넘자 보유 지분 중 …
박민호 0
Now
OPEC “내년 석유 수요 살아난다. 에너지 가격 급등에 신흥국 수요 위축”
[사진 = 로이터연합뉴스] 세계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최근 치솟은 에너지 가격 탓에 세계 원유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위해…
박민호 0
Hot
삼성바이오 생산 모더나 백신 오늘 첫 출하
[사진 = 공동취재단]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 생산한 모더나 백신이 오늘 국내에 처음으로 공급된다. 보건복지부는 오늘 오전 8시 반쯤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
박민호 0
Hot
농심 신라면, 해외 매출 국내 넘었다
[사진 제공=농심] 농심은 올해 3분기까지 신라면의 해외 매출액이 국내 매출액을 넘어섰다고 5일 밝혔다. 신라면의 3분기 누적 국내외 매출액은 총 6900억원으로 이중 해외 매출액…
박민호 0
Hot
전국 택시기사 93%가 카카오T 가입... “사실상 독점”
[사진 = 카카오모빌리티] 택시기사 10명 중 9명 이상이 카카오의 택시호출 플랫폼 '카카오T'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플랫폼 중개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는 분석이 …
박민호 0
Hot
美 테이퍼링 공식화
[사진 =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27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잭슨홀 미팅 발언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파월은 이날 “경제가 기대만큼 광범위하게 …
박민호 0
작년 출생아 사상 첫 20만명대... 합계출산율 역대 최저
[자료 : 통계청] 지난해 출생아 수가 사상 처음 20만명대까지 내려앉았다. 합계출산율은 역대 최저이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꼴찌 0.84명을 기록했다. 25일 통계청…
박민호 0
글이 없습니다.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